목차
퇴사를 고민하고 계신 분은 퇴직금을 미리 계산해보시고 세금계산까지 내가 실질적으로 받을 수 있는 금액을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오늘 알려드리는 퇴직금 계산기를 이용해 지급되는 실제 퇴직금 금액 확인해보세요
퇴직금 계산할 때 우리는 내가 퇴직금을 받을 수 있는지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아래 2가지 퇴직금 지급기준에 해당하는 경우 우리는 퇴직금을 수령받게 됩니다.
퇴직금 지급기준 2가지
💡 1년 이상 근무시
💡 근무시간이 주 15시간 이상일 경우
위 2가지에 해당한다면 퇴직금을 지급받을 수 있는데요, 퇴직금 수령은 얼마나 될까요? 지금부터 계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퇴직금 계산
퇴직금 계산은 최근 받은 평균임금에 근무기간을 곱해주면 됩니다. 구체적으로 퇴직금 계산식을 알려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퇴직금 계산식 : 1일 평균 임금 X 30일 X (근무일수 / 365일)
이를 계산기를 통해 좀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받게 되는 평균임금에 여러가지 헷갈리는 요소등이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재직 근무기간 계산하기
퇴직금 계산기로 이동시 먼저 일을 한 기간을 구하게 됩니다.
퇴직일을 입력할 때는 만약 5월 31일까지 근무했다면 퇴직일이 6월 1일이 됩니다.
이를 통해 평균 임금의 기간을 구하게 되는 것인데 공휴일 또는 평일 근무없이 근무제공이 이루어진 다음날이 퇴사일이기 때문입니다.
퇴직전 최근 3개월 임금 계산하기
근무일수에는 급여내역을 보면서 작성하시면 되는데요 내가 받는 기본급이 구분되어있는 것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상여금 및 연차수당 포함하시어 계산하시면 되기때문에 하단 입력란도 모두 채워주시면 됩니다.
통상임금 입력하기
평균임금이 통상임금보다 적을 경우에는 이 란을 입력합니다. 통상임금이 5만원이고 평균임금이 그보다 적을 경우에는 이를 토대로 퇴직금을 계산하기 때문입니다.
퇴직금 세금 계산
퇴직소득세인 퇴직금 세금은 퇴직금과 같이 일정 금액을 이전되는 과정에서 생기는 세금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보통 퇴직금 지급시 세전 금액으로 IRP계좌로 전액 이전됩니다.
퇴직소득세 계산할 때는 퇴직금액과 입사일, 퇴직일 등이 필요합니다.
보통 퇴직금을 수령받을 때는 일시금으로 받을 수도 있고 연금을 통해 받기도 합니다. 다만 일시금으로 수령할 경우 좀 더 세액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퇴직금 수령 후 IRP 계좌를 해지해야 하는데요, 이 때 소득세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