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우리는 대가를 받고 농지와 같은 부동산을 양도할 경우 차익에 대한 양도소득세를 냅니다. 오늘은 이 글을 통해 농지 양도소득세율에 대해 알려드리고 감면 받을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농지 양도소득세
농지는 땅으로 구분되는 부동산인데요 많은 사람들이 농지를 사고 파는 과정에서 남는 차익이 있는 경우 양도소득세를 내야 합니다.
다만 우리가 세금을 절세하기 위해서는 이 땅이 농지로 실제로 사용되고 있는지를 입증받아야 합니다. 따라서 국토환경부는 농지에 직접 경작하고 이러한 작물을생산하는 사람들에게 양도소득세와 같은 세금을 물 때 감면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자경농지 감면 한도
이 처럼 자경농지에 대해 감면받을 수 있는데요 이를 입증하기 위해서는 직접 경작한 농지 소재지에서 8년 이상 거주한다거나 이 외 근로소득과 같은 수입이 3,700만원 이하라면 감면 받을 수 있습니다.
비사업용 농지 여부
농지 소유기간동안 직접 거주하고 경작했을 경우 자경농지로써 감면받을 수 있지만
상속이나 증여를 통해 받은 농지 또는 농촌 소재지에 거주하지 않을 경우 아래와 같은 몇 가지 체크리스트를 통해 비사업용이냐의 여부를 확인받을 수 있습니다.
농지 양도소득세율
위에서 자경농지이냐 비사업용 농지이냐를 통해 아래 양도소득세율이 적용되는것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먼저 양도소득세 기본세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하지만 비사업용 토지 세율의 경우 아래 표를 통해 적용됩니다.
토지는 오랜기간동안 보유해도 이와 같이 세율이 꽤 높은 편에 속하는데요 위 기본세율보다 10%나 더 높은 세율이 적용되는 것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비사업용 토지 세율표
비사업용 토지라면 보유기간에 대한 공제 항목이 적용되는데요 이와 같이 토지를 얼마기간 동안 보유하고 있었느냐에 따라 소유기간의 60%에 해당하는 기간을 인정받고 감면 받을수 있습니다.
다주택자 & 비사업용 토지 세율
25년 5월 9일까지 양도하는 주택의 경우에는 기본세율이 적용되지만 토지의 경우 아래와 같이 지정지역과 일반지역의 세율이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다소 어려우시죠 농지 양도소득세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국세청 홈택스에서 제공하는 양도소득세 모의계산기를 이용하는 편이 훨씬 간단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내가 중과세율이 적용되는지 세금은 어느정도로 적용되는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농지 양도소득세 모의계산기
실제 세액과는 다를 수 있지만 거의 정확한 모의계산기를 활용해 내 농지를 양도할 경우 적용되는 세금을 미리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이 처럼 PC를 통해 이동할 경우 바로 모의계산기를 만나볼 수 있는데요 모바일일 경우 [세금 신고] > [양도소득세] > [모의 계산기] 로 이동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