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2023년 장애인 활동지원사는 어떤 일을 하는지와 되는 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상생활이 어려울 수 있는 장애인을 도와주는 장애인 활동지원사는 어떻게 되는 걸까요?
장애인 활동지원사는 어떤 일을 할까
신체적이나 정신적인 장애가 있는 장애인은 일어나는 일이나 거동이 불편할 수 있습니다. 장애인을 도와 가족의 부담을 줄여주는 서비스를 합니다. 보통 거동이 불편한 노인을 돕는 요양보호사와 그 성격이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장애인 활동지원사는 장애인의 신체 활동뿐만 아니라 가사 활동, 이동 지원, 방문 간호, 방문 목욕까지 장애인 일상생활에 전반적인 활동을 도와줍니다.
장애인 활동지원사 되는 방법
40시간의 교육과정 수료 후 현장 실습을 10시간 이수해야 합니다. 별도의 시험은 없으나 교육 이수 후 기관에 들어가서 활동을 진행하게 됩니다.
다만 만 18세 이상 성인이어야 신청이 가능하고 교육은 필수적으로 이수받아야 활동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교육은 아래 사이트에서 신청 후 받을 수 있습니다.
사회적 기업인 행복 더하기 사이트에서 사회 공헌 관련한 여러 가지 교육을 신청하고 받으실 수 있는데요, 아래 버튼을 통해 바로 이동해 보시기 바랍니다.
매월 장애인 활동지원사 양성교육이 선착순으로 접수되고 마감되오니 신청하고자 하시는 분은 스케줄에 맞게 지원해 보시기 바랍니다. 위 기간뿐만 아니라 다른 기관에서 장애인 활동지원사를 교육받을 수 있도록 아래 버튼을 클릭해 기관을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장애인 활동지원사 급여는 어느 정도 일까?
기관마다 다르긴 하지만 활동지원사의 급여는 최저시급보다 다소 많은 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2023년의 장애인 활동지원사 급여는 시급으로 15,570원이며 만약 중증 장애인을 케어할 경우 가산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위 시급의 경우 평일 일반 근로기준 시간이기 때문에 만약 야간 또는 주말에 근무를 할 경우 임금에 0.5배 추가 지급되는 점 참고하여 계산해 보시기 바랍니다.
추천글 모음
정년퇴직 나이 총정리 해볼게요
2023년 제주 유채꽃 피는 시기 (명소 7곳)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