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보호사 가족케어 급여에 대해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요양보호사는 고령자나 병환중인 가족을 돌보는 역할을 하는데요 만약 가족 중에 요양이 필요할 경우 가족이 직접 케어를 하면서 급여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요양보호사 가족케어 급여란
요양보호사 가족케어 급여를 받기 위해서는 몇 가지 수급 조건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가장 먼저 돌보는 사람은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어야 하고 두번째로 요양을 받는 가족은 노인장기요양등급 신청을 하여 등급을 판정받아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가족구성원이 가족 케어를 제공할 때 요양보호사로 재가센터 등에 등록되어야 합니다.
이 세 가지 조건을 충족할 경우 가족케어 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요양보호사 가족케어 급여를 보다 구체적으로 확인하기 위해서는 계산기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래도 요양을 받는 가족의 장기요양등급에 따라, 근무하는 시간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은 계산기를 통해 우리는 가족케어 급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족구성원이 가족을 돌볼 경우 보다 세심한 케어가 가능하기 때문에 꽤 많은 분들이 가족케어 급여를 위해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계십니다.
요양보호사 가족케어 급여 신청하기
요양보호사 가족케어 급여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위에서 말씀드린 3가지 조건이 필요한데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보건복지부에서 지정한 교육기관에서 교육과정을 이수한 뒤 자격시험에서 합격하면 됩니다. 교육과정을 이수하고나서 자격시험에 응시후 합격하면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됩니다.
그리고 가족을 돌보면서 급여를 받기 위해서는 집 근처에 있는 재가센터에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지참하여 등록해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케어를 받는 가족은 노인장기요양 등급을 신청하여 판정을 받게 되는데 요양 서비스 제공 기록이 작성되고 국민건강공단에 제출한 다음 기록이 모두 검토되어 승인을 받아야 급여가 지급되는 것 입니다.
가족케어 급여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요양보호사 자격증 사본과 서비스 제공 기록 등을 모두 제출하고 서류를 검토한 뒤 급여 지급 여부가 결정됩니다. 급여는 매월 정기적으로 지급되며 요양 서비스에 따라 급여가 달라지기도 합니다.
요양보호사가 제공한 서비스 시간을 기준으로 급여가 산정되는데 이는 노인장기요양등급을 판정받은 기준에 따라 결정됩니다. 가족이 직접 요양을 담당함에 따라 정서적으로 지원을 받을 수도 있으며 요양보호사 자격을 가진 가족이 전문적인 요양 서비스를 제공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요양보호사 가족케어 범위
요양보호사 가족케어 급여를 받을 수 있는 가족의 범위는 다양하지만 제한이 되어 있습니다. 아래 코드를 작성할 수 있어야만 가족케어 급여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요양보호사 가족케어 급여는 가족이 직접 요양을 담당할 때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 요양보호사 가족케어 급여에 대해 안내해드렸는데요 가족 중 요양이 필요한 가족이 있다면 꼭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해서 보다 나은 요양 서비스를 제공해 급여를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통해 도움이되셨기를 바랍니다.
댓글